■ 수업개요
-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반 이미지가 관객에게 전달되는 순간 이들의 관심을 유지하는 방법과 지극히 주관적인 시각적 인식의 본질 및 패턴과 반응에 대한 관계성의 유기적인 효과를 이해하며, 스토리 연출의 매순간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설계도(스토리보드) 제작과 그 화면구성 효과가 스토리가 추구하고자하는 의미와 자유롭게 부합될 수 있도록 하며 시각적인지 요소들과 배치 사이의 관계성을 살펴본다.
■ 수업목표
- 등장인물과 배경과의 정확한 위치관계, 화면의 구성 및 제작, 스토리텔링과 실 제작의 방향 및 방법을 결정하는 과목으로 디지털콘텐츠(애니메이션, 게임, 영화 등) 구성에 표현되는 스토리의 연속성, 시각적 심리조정 등 최대의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각 장면의 연결성, 연기, 촬영 각도, 카메라 이동, 무대장치, 조명 배치에 필요한 구성요소를 화면에 효과적으로 배열하는가를 집중적으로 학습한다. ·과정 후 인재상 : 디지털콘텐츠 제작 시 이론 및 실기가 습득된 감각적 스토리텔링 역량
■ 수업방법
- 스토리텔링 시 시각적 표현 및 화면구성을 기반으로 하여 스토리의 논리적 기준점 표현 등이 필요하므로 발표, 자료조사, 연구 및 협업 등의 절차와 프로젝트 진행시 발생하는 토론 및 설득력 등을 수반하여 이론에 입각한 시각적 개념의 화면 표현 감각을 본 수업에서 교육시키려 한다.
■ 평가방법
-중간고사 : 25 기말고사 : 25 출석 : 20 과제물 : 25 학습태도 : 5
주차 | 차시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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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 1주차 | 프리프러덕션 단계(스토리보드 제작 목적 이해) |
2 | 2주차 | 컨셉의 시각화 과정 이해 |
3 | 3주차 | 스토리 라인의 시각화 시도 |
4 | 4주차 | 스토리텔링의 방법과 구조 |
5 | 5주차 | 디테일드스토리보드를 통한 영상 전개 |
학습자료 | ||
6 | 6주차 | 화면레이아웃디자인 |
학습자료 | ||
7 | 7주차 | 화면레이아웃디자인 |
학습자료 | ||
8 | 8주차 | 화면레이아웃디자인 |
학습자료 | ||
9 | 9주차 | 영상 전개 및 카메라 이해 |
학습자료 | ||
10 | 10주차 | 영상 전개 & 카메라 이해 |
학습자료 | ||
11 | 11주차 | 영상 전개 & 카메라 이해 |
학습자료 | ||
12 | 12주차 | 영상 전개 & 카메라 이해 |
학습자료 | ||
13 | 13주차 | 트래킹 숏의 안무법을 통한 영상 전개 |
학습자료 |